2024/11/06 6

한미 원전 수출 협력 파트너십으로 세계 시장 공략한다.

한미 원전 협력 팀 코러스로 뭉친다. 세계적 수요가 폭발하는 원전 시장을 두고 한미 양국이 원전 수출 파트너십의 첫발을 내디뎠다. 한국의 시공 및 설비 제작 능력과 미국의 외교력과 원천 기술을 더해 세계 원전 시장을 공략하기로 했다. 세계적으로 수요가 폭발하는 원전(原電) 시장을 두고, 한·미 양국이 원전 수출 파트너십의 첫발을 내디뎠다. 한국의 시공 및 설비 제작 능력에 미국의 외교력과 원천 기술을 더해 세계 원전 수출 시장을 공략하는데 손을 잡기로 한 것이다.  한·미 양국 정부가 원전 수출에 손을 잡으면서, 체코 원전 등을 둘러싼 미국 웨스팅하우스와 한국수력원자력 간 분쟁의 해결에도 ‘청신호’가 켜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외교부는 5일 미국 에너지부 및 국무부와 ‘한·미 원자력 협력 ..

尹 대통령이 7일 무제한·끝장토론을 하고도 계속 소통해야 한다.

尹 대통령이 7일 대국민담화·기자회견에서 모든 현안에 관해 회견시간·질문분야·개수 제한없이 일종의 끝장토론을 하겠다고 하는데 이번으로 모든 현안들에 대한 오해가 풀리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계속 소통하다보면 이해하게 될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오는 7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진행하는 대국민담화·기자회견에서 기자들과 자유 질의응답을 통해 제기되는 모든 현안에 입장을 밝히기로 했다. 회견 시간이나 질문 분야·개수 제한 없이 일종의 ‘끝장 토론’을 하겠다는 것이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5일 본지 통화에서 “윤 대통령이 직접 국민 여러분이 궁금해하는 모든 사안에 대해 소상하게 답할 예정”이라며 “명태균 논란, 김 여사 문제 등도 피해갈 수 없는 질문이 되지 않겠나”고 했다. 그간 윤 대통령은 정치, 외교·안보, 경..

정치,외교 2024.11.06

대통령실 원전 계속 운전허가 10년→20년으로 늘리는 방안 검토한다.

대통령실이 원전의 계속 운전허가 단위를 현행 10년에서 20년으로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겠다 했다 국내 원전은 처음운영을 시작할 때 허가받은 기간이 다되면 계속 운전심사를 거쳐 허가를 갱신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운영을 중단해야 한다.대통령실이 원자력발전소의 계속 운전 허가 단위를 현행 10년에서 20년으로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5일 밝혔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원전 산업 생태계의 완전한 정상화를 위해 앞으로 11조원 이상의 원전 일감을 공급하고, 소형모듈원자로(SMR)를 비롯한 신규 원전 건설을 추진하고, 원전 계속 운전 허가 기간도 최대 20년까지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국내 원전은 처음 운영을 시작할 때 허가받은 기간이 다 되면 계속 운전 심사를 거쳐 허가..

尹 대통령이 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에서 4대 개혁 포기 않고 완수하겠다.

尹 대통령이 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에 참석해 4대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개혁에 대한 저항에 맞서 절대 포기하지 않고 개혁을 완수해내겠다며 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는 새마을 정신은 대한민국 폭발적 성장을 이뤄냈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5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4 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에 참석해 4대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개혁에 대한 저항에 맞서 절대 포기하지 않고 개혁을 완수해내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대회 축사에서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는 새마을운동 정신은 농촌 개량 사업에서 끝나지 않고 대한민국의 폭발적 성장을 이뤄냈다”며 “요새 이런 정신이 점점 사라지고 있어 아쉽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가는 국민의 복지를 위해 노력해야 할 헌법적 책무가 있지만,..

정치,외교 2024.11.06

이재명 최후진술 끝나고 16장짜리 피고인 진술서를 제출했다.

이재명이 위증교사 사건 최후진술까지 끝났는데 똥 줄이 타는지 직접 쓴 16장짜리 피고인 진술서를 제출했다. 법조계에선 최후진술을 끝낸 피고인이 진술서를 내는 것은 이례적이라고 한다. 이제 갈 곳은 한 곳 밖에 없다는 것을 아는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위증교사 사건 선고를 앞두고 자신의 주장을 담은 ‘피고인 진술서’를 법원에 제출했다. 법조계에서는 “최후진술을 끝낸 피고인이 진술서를 내는 건 이례적”이라는 반응이 나온다. 5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 대표는 위증교사 사건을 심리하는 서울중앙지법 형사33부(재판장 김동현)에 지난 1일 피고인 진술서를 제출했다. 이 대표가 직접 작성한 A4 16페이지 분량의 진술서에는 검찰에 대한 비판과 자신의 무죄를 주장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

정치,외교 2024.11.06

민주당 돈봉투 의원들 다음주까지 검찰 기소 앞두고 출두요구서 발송했다.

민주당 돈봉투 받은 의혹을 받고 있는 의원 6명에게 다음주까지 출석하라는 서면 출석요구서를 발송했다. 이번 출석요구는 기소를 앞두고 검찰이 보내는 최후통첩이 도리 전망이라며 1년간 검찰출석 요구 응하지 않는 의원들 권력 대단하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돈봉투 수수 혐의를 받는 야당 의원 6명에게 다음주까지 출석하라는 서면 출석요구서를 발송했다. 이번 출석요구는 기소를 앞두고 검찰이 보내는 최후통첩이 될 전망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최재훈)는 지난 주 김영호·민병덕·박성준·백혜련·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황운하 조국혁신당 의원에게 각각 출석날짜를 정한 출석요구서를 발송했다. 검찰은 올해 초부터 1년 가까이 의원 6명에게 출석을 요구해왔지만 이들은 총..

정치,외교 2024.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