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외교

돈을 준 사람은 죽고, 돈을 받은 사람은 없다.

도형 김민상 2015. 4. 12. 09:02
728x90

돈하나에 점하나만 찍으면 돌이 되는 세상사라는 유행가 가사가 있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은 돈을 준 사람이다, 돈을 준 사람은 절대로 안 잊어버린다고 했는데, 돈을 받았다는 사람은 하나도 없다. 그럼 누구의 말이 진실일까가 영구 미제로 남는 것인가? 박근혜 정부에서 부정부패 척결을 외치면서 전 정권의 부정부패를 들추어 내고 있는 시점이었다.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부패혐의자로 검찰의 수사를 받던 중에 "나는 혐의가 없고 결백한 사람이다, 억울해 결백 밝히기 위해 자살하겠다"는 유서를 남기고 9일 새벽에 집을 나가서 북한산 형제봉 능선에서 나무에 목을 매 자살을 했다.

 

그는 자살하기 전에 지난 8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나는 MB 맨이 아니라 MB  정부의 피해자"라며 억울함을 표현하기까지 했다. 그런 그가 자살하기 전에 경향신문과 전화 인터뷰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전 비설실장인 허태열과 김기춘에게 돈을 줬다고 밝혔다.

 

필자는 전 정권의 과를 들추어내는 것으로 자기 실정을 만회하려는 전략으로 전 정권의 통치행위에 대해서 부정부패 척결을 들고 나온 것은 잘못되었다는 글을 쓴 적이 있다. 필자가 추정컨대 성완종 사건은 MB 정권의 과를 들추어 내려다가 그것이 부메랑이 되어서 박근혜 정권에게 되돌아온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다.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자살한 후에 호주머니에서 자신이 돈을 줬다고 적힌 인사들과 금액까지 적은 메모지가 발견되었다. 그 메모지에 친박 핵심 인물들이 7명이나 적혀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1·2·3대 비서실장 이름이 다 거론되었다.

 

허태열 1대 비서실장에게는 7억원 줬다. 2대 김기춘 비서실장에게는 10만 달러를 롯데헬스크럽에서 줬다고 구체적으로 날짜와 함께 밝혔다. 3대 이병기 비서실장은 "일본 대사 하기 전부터 안지 오래됐고, 워 뭐 뭐 얘기하면 그사람 물러날 텐데"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홍문종 의원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박근혜 대통령의 최측근이다. 18대 대선에서 박근혜 후보 캠프의 중앙선대위 조직총괄본부장을 맡았다. 2012년 대선 기간 중에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홍문종 의원에게 2억원을 건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홍문종 의원은 "단 1원이라도 받았다면 정계를 은퇴할 것"이라고 강하게 부인했다. 돈을 줬다는 사람은 지금 자살하여 고인이 되었다. 돈을 받았다는 분들은 단 1원이라도 받았다면 의원직 사퇴까지 배수진을 치고 나왔다.

 

박근혜 정부의 부정부패 척결 의지를 필자는 높이 샀다. 그럼에도 한편으로는 전 정권의 먼지를 털어서 과를 들추어 부정부패 척결이란 미명으로 표적수사가 이루어진다면 반드시 박근혜 정부에게 부메랑이 되어 돌아올 것이라고 내다 봤다.

 

박근혜 대통령은 대선 후보를 두 번이나 치뤘다. 이때 돈이 곧 선거이기 때문에 누구에게서든 후원금을 받아서 경선에 임했을 것이고, 2012년 대선에서도 기업으로부터 선거 캠프에 돈이 전달되었을 것으로 추정이 가능하다. 돈이 없이 선거를 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현재 성완종 리스트에 거명된 사람들  8명 중 7명이 친박 핵심들이다. 2007년 박근혜 경선 당시 후보 캠프는 공식적으로 16억2341만원을 썼다고 경선이 끝난 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했었다. 당시 캠프에 있던 관계자들은 "당시 친박계 의원들이 십시일반으로 돈을 거둬서 어렵사리 캠프를 꾸려나갔다"고 말했다.  

 

필자는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의 메모지가 진실이라고 믿고 싶지만, 홧김에 죽으면서 무슨 짓을 못할 것인가 하면서 정권에 타격을 주기 위해서 메모지를 작성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적게 해본다. 이제 문제의 본질은 돈을 줬다는 사람은 메모만 남기고 자살을 하였다.

 

이 진실을 밝히는 것은 검찰의 몫으로 남았다. 현재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정계에 여야를 막론하고 마당발로 통한다. 노무현 정권에서도 두 번의 사면을 받았다고 한다. 그렇다면 여야 가릴 것 없이 돈을 많이 후원했을 것으로 추정이 된다.

 

박근혜 정부에서 부정부패 척결을 꼭 하고 싶다면 여야를 가릴 것이 없이 성완종의 리스트를 확보해서 거론된 사람들을 전부 참고인으로 조사를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돈 거래의 흔적이 밝혀진다면 공소시효가 지났다고 처벌을 하지 못해도 세상에 다 이름을 공개해야 할 것이다.

 

성완종 리스트에 거론되는 여야 정치인들을 전부 밝혀내서 공소시효가 지나서 처벌은 못하더라도 이름은 공개하여 정치적 사망선고를 때려야 할 것이다. 홍문종 의원이 단 1원이라도 받았다면 의원직 사퇴를 하겠다고 했으니, 자살하면서 2억원을 건냈다는 사람의 말을 무시하지 말고 철저히 밝혀내야 할 것이다.

 

부정부패 혐의에 대해서 공소시효로 인하여 이명박 정권 인사이든, 현 정권 인사이든, 노무현 정권 인사이든. 김대중 정권 인사이든 다 밝혀내서 이름을 공개하여 이들에게 정치적 사망선고를 내려야 할 것이다. 그리고 국민들도 이제는 부정부패 전과자는 무조건 낙선을 시켜야 이 나라에서 부정부패가 사라지게 될 것이다.

 

부정부패 혐의자에 대해서 정부에서 사회대통합 차원에서 사면복권 시키면 이들은 또 지역구에서 후보로 나와서 국민들이 묻지마 투표로 당선시켜주니 정치인들이 돈의 유혹을 버리지 못하고 또 부정부패를 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악순환을 끊어내려면 국민들이 부정부패 혐의자에게는 절대로 표를 주면 안 된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번 성완종 경남기업의 메모지에 대해서 검찰에게 한점 의혹도 남지 않고 부끄럽지 않게 진실을 밝혀내라고 수사를 지시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고위지하를 막론하고 누구든 성완종의 단돈 1원이라도 받는 사람이 있다면 부정부패 혐의자로 낙인을 찍어서 정계에서 사망선고를 받게 만들어야 할 것이다. 

 

김민상